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비교연구하는 학문이다.
문화인류학과의 교육목표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문화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비교연구하는 학문이다. 문화인류학과의 교육목표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문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문화를 바라보는 올바른 관점을 세우고 이해하는 교육을 통해 문화간 만남과 교류를 선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인재를 키워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문화인류학과는 1988년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5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대학원 과정을 통해 우수한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문화 이해를 위해 본 학과에서는 현장 중심적, 현지실습 위주의 교육을 강조한다. 해외 지역과 국내, 특히 강원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공동 답사가 행해지고 있으며, 개별 교과목에서도 학생들의 독립적인 조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세계문화 및 지역문화와 관련된 학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보다 친밀하고 현실감있게 전공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과 내 5명의 전임교수는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등지에서 수년간에 걸쳐 현지조사를 수행한 지역연구가들이다.